지명유래

현북면의 유래

본래 동산현(동산현)의 지역인데 조선조때 동산현의 북쪽이라하여 현북면이 되어 도동(陶洞), 末谷, 어성전, 광정, 明珠등의 5개리를 관할하다가 1914년 군면 폐합에 따라 현재와 같이 14개리를 관할하였다. 8.15 해방과 더불어 3.8분단으로 인하여 기사문, 말곡, 상광정, 중광정, 하광정, 도리 등 6개리는 3.8 이북지역에 들어??나머지 8개리는 현남면에 병합되어 강릉군에 편입되었다가 1950년 수복되고 1954년 현북면으로 복구되었다.

지세는 西高東傾하나 서쪽의 좁은 마을은 산이 높고 깊은 계곡으로 전답이 적어 사람살기가 고생스럽고 동쪽은 들판으로서 전답이 고루 분포되어 땅이 비옥하여 살기좋은 곳이다. 하조대는 선인들의 소요처라 승경도 壯하거니와 시원스러운 동해안과 기암절벽 위의 누각에는 시인묵객과 낚시꾼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기름진 광정평야는 바둑판과 같이 농경지 정리가 잘되어 있고 마을마다 농로가 개설되었고 집집마다 경운기, 전기, 전화, 텔레비젼이 보급되어 50연전에 비하면 실로 장족의 발전을 이룩했다고 하겠다.

하광정리(下光丁里)

예전에는 廣丁里였는데 그후에 光丁里로 하였고 人增加에 따라서 上中下의 中에서 아래에 있음으로 下光丁里라고 한다. 현북면의 소재지로서 면단위 각급기관 단체가 있고 7번국도의 沿邊에 소재하여 교통이 편리하며 광정천의 河지역이다.

중광정리(中光丁里)

예전에는 廣丁里라 하였으나 그후 마상초에 光丁里라 기록되어 그대로 개명하여 오다가 인구증가로 인하여 상.중.하로 분할시 가운데에 있으므로 中光丁里라 부르게 되었다.

상광정리(上光丁里)

상광정리는 현북면 중심지며 면사무소와 보통학교가 이곳에 설치되었으며 최초에는 廣丁鎭이였던 것이 인구의 증가로 상,중,하리로 分割하여 상중하 光丁里로 개칭되었고 廣丁鎭의 유래는 지금의 중광정리와 본동 경계지인 잣골뒷산 능선에 古代에 여진과 왜구의 침입을 막기 위하여 광정진을 설치하였으므로 광정진이였고 지금도 鎭의 城址석축 흔적이 남아 있다. 그리고 명지리에서 흐르는 하수와 대치리에서 흐르는 하천이 이곳에 합류하여 광정천을 이루고 있다.

기사문리(基士門里)

기사문리는 內外部落으로 구분하여 옛날에는 內稱은 草津이고 外稱은 奇沙津으로 칭하였다. 해변백사장을 걸어가면 발자국 소리가 이상하게 나기에 嗚沙라고 했다. 근래에 와서 奇沙津을 基士門里로 개칭되었다.

잔교리(棧橋里)

마을중간으로 하천이 형성된 관계로 하천을 건너기 위한 棧橋가 많았다하여 잔교리라 한다. 일명 잔다릿골이라고도 한다.

말곡리(末谷里)

옛날에는 荷谷里라고도 하고 未谷里라고 하였는데 未字와 末字가 비슷하므로 未字가 末字로 와전된 것이다. 일명 "머일"이라고도 한다.

대치리(大峙里)

대치리를 한재라고 부른다. 대치리의 大字는 클한字이고 峙字는 재字로 한재라고 부른다. 이 마을은 동으로 임재, 서에는 희묵재, 남으로 직시재, 북으로는 귀골재로서 한재씩 넘나드는 관계로 큰 고개 한재라고도 한다.

명지리(明池里)

옛날 마을 한가운데 적은 못이 있었는데 수심이 깊은데도 물밑이 澄淸하여 노는 고기를 헤아릴수 있으리 만큼 水明하였으므로 明池里라고 칭하였다고 한다. 1916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곤죽골 소맷골 옹기점을 병합하여 명지리라 하였다.

어성전1리(漁城田一里)

마을 周圍는 산성을 이루고 마을은 益地形으로 기름진 전답이 수십만평이 있고 오대산, 鷹伏山으로부터 발원하여 흘러오면서 여러곳의 대소계곡의 물이 合水하여 평탄한 하상이 넓게 펼쳐지면서 물고기가 많이 棲息함으로써 장작불을 때고 이밥먹고 고기잡아 배불리 먹으니 살기좋은 理想鄕을 이룬곳이라하여 漁城田이고 현북면의 출장소가 있으며 해방후 行政區劃上 1,2區로 분할되었다.

어성전2리(漁城田二里)

어성전리로 되어있는 것을 6.25사변후 어성전리를 분할하여 1,2구로 만들었다. 그래서 이곳은 어성전 2리라고 한다.

원일전리(元日田里)

오대산에서 발원하여 남대천으로 흐르는 大川은 평탄한 이 마을 중심부에 이르러 비로소 노기를 푸는 듯 소리없이 흐르는 모습이 마치 잠을 자는것과 같다하여 臥川洞이라고 하였다가 그후 元日이라는 화전민이 전토를 개척하여 점차 입주를 하게 되었으므로 원일전리라고 전하여 온다.

장리(獐里)

옛날에는 노루가 많이 서식하였다하여 獐里라고 칭하였는데 속칭 "노루골"이라고도 한다. 또한 옛날 뱃터말 근방에 겨울에 눈이 내려도 항상 눈이 녹아 없어지는 자리가 있었는데 이곳에 노루가 자주 머물다가는 吉地로 獐興寺라는 절을 지었다는 연유로 명명하였다고 전하고 있다.

도리(陶里)

동리에 점토가 많이 있어 토기를 생산하던 동리라하여 도리라고 하는데 속칭 "질골"이라고도 한다. 신라때부터 고려 초엽까지 縣邑이 있었다고 전해온다.

면옥치리(綿玉峙里)

古名은 眠鹿峙里였는데 그 후 吳應吉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용모가 옥같이 淡白하였으므로 이런 ●世人物이 선선하기를 염원하는 뜻에서 개칭하여온 것이다.

법수치리(法水峙里)

남대천 남쪽 상류 일부가 여기서부터 발원되므로 마치 불가의 법수를 索出한것과 같다는 전설에 의한 里名이다. 또한 대승의 便이 고기로 化한 전설을 가진 法水가 흐르는데서 법수치리라고 한다.

부서연락처
  • 담당부서: 기획감사실
  • 담당: 기획
  • 연락처: 033-670-2214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